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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ue

Vue #2 - 뷰 인스턴스

by 로보리스 2021. 12. 11.

뷰 인스턴스의 정의와 속성


뷰 인스턴스는 뷰로 화면을 개발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생성해야 하는 기본 단위다. 'Hello Vue.js!' 텍스트가 화면에 표시된 것은 인스턴스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인스턴스튼 뷰로 화면을 개발하기 위해 빠트릴 수 없는 필수 조건이다.

 

'Hello Vue.js!' 텍스트를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 new Vue()로 뷰 인스턴스를 생성하였다. 그리고 인스턴스 안에 el 속성으로 뷰 인스턴스가 그려질 지점을 지저하고, data 속성에 message 값을 정의하여 화면의 {{ message }} 에 연결하였다.

 

뷰 인스턴스 생성자


new Vue()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Vue를 생성자라고 한다. Vue 생성잔느 뷰 라이브러리를 로딩하고 나면 접근할 수 있다. 생성자를 사용하는 이유는 뷰로 개발할 때 필요한 기능들을 생성자에 미리 정의해 놓고 사용자가 그 기능을 재정의하여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생성자는 객체를 새로 생성할 때 자주 사용하는 옵션과 기능들을 미리 특정 객체에 저장해 놓고, 새로 객체를 생성할 때 기존에 포함된 기능과 더불어 기존 기능을 쉽게 확장하여 사용하는 기법이다. 일반적으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객체 정의 방식으로 미리 정의된 속성과 메서드를 재활용하기 위해 사용한다.

 

 

뷰 인스턴스 옵션 속성


뷰 인스턴스 옵션 속성은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재정의할 data, el, template 등의 속성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Hello Vue.js! 예제에서는 data라는 미리 정의되어 있는 속성을 사용하였다. 그 안에 message라는 새로운 속성을 추가하고 Hello Vue.js!라는 값을 주었을 뿐이다. el 속성 역시 미리 정의되어 있으며 뷰로 만든 화면이 그려지는 시작점을 의미한다. 뷰 인스턴스로 화면을 렌더링할 때 화면이 그려질 위치의 돔 요소를 지정해주어야 한다.

 

 

뷰 인스턴스의 유효 범위


뷰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HTML의 특정 범위 안에서만 옵션 속성들이 적용되어 나타난다. 이를 인스턴스의 유효 범위라고 한다. 지역 컴포넌트와 전역 컴포넌트의 차이점을 이해하기 위해서도 꼭 알아야 하는 개념이며, 인스턴스의 유효 범위는 el 속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뷰 인스턴스 라이프 사이클


인스턴스의 상태에 따라 호출할 수 있는 속성들을 라이프 사이클 속성이라고 한다. 그리고 각 라이프 사이클 속성에서 실행되는 커스텀 로직을 라이프 사이클 훅이라고 한다. 라이프 사이클 속성에는 created, beforeCreate, beforeMount, mounted 등 인스턴스의 생성, 변경, 소멸과 관련되어 총 8개가 있다.

위 그림은 인스턴스가 생서되고 나서 화면에 인스턴스가 부착된 후 소멸되기까지의 전체적인 흐름을 나타낸 뷰 인스턴스 라이프 사이클 다이어그램이다.

 

라이프 사이클 단계를 크게 나누면 인스턴스의 생성, 생성된 인스턴스를 화면에 부착, 화면에 부착된 인스턴스의 내용이 갱신, 인스턴스가 제거되는 소멸의 4단계로 이루어진다. 위 그림에서 부착 -> 갱신 구간은 데이터가 변경되는 경우에만 거치게 된다. 

 

beforeCreate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나서 가장 처음으로 실행되는 라이프 사이클 단계다. 이 단계에서는 data 속성과 methods 속성이 아직 인스턴스에 정의되어 있지 않고, 돔과 같은 화면 요소에도 접근할 수 없다.

 

created

beforeCreate 라이프 사이클 단계 다음에 실행되는 단계다. data 속성과 methods 속성이 정의되었기 때문에 this.data 또는 this.fetchData()와 같은 로직들을 이용하여 data 속성과 methods 속성에 정의된 값에 접근하여 로직을 실행할 수 있다. 다만, 아직 인스턴스가 화면 요소에 부착되기 전이기 때문에 template 속성에 정의된 돔 요소로 접근할 수 없다.

 

beforeMount

created 단계 이후 template 속성에 지정한 마크업 속성을 render() 함수로 변환한 후 el 속성에 지정한 화면 요소에 인스턴스를 부착하기 전에 호출되는 단계다. render() 함수가 호출되기 직전의 로직을 추가하기 좋다. render()는 자바스크립트로 화면의 돔을 그리는 함수다. template이란 뷰로 화면을 조작하기 위해 제공되는 문법이다. template 속성은 HTML, CSS 등의 마크업 속성과 뷰 인스턴스에서 정의한 데이터 및 로직들을 연결하여 사용자가 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는 형태의 HTML로 변환해준다. 사용자가 볼 수는 없지만 라이브러리 내부적으로 template 속성에서 정의한 마크업+뷰 데이터를 가상 돔 기반의 render() 함수로 변환한다. 변환된 render()함수는 최종적으로 사용자가 볼 수 있게 화면을 그리는 역활을 한다.

 

1. ES5
<script>
 new Vue({
   template : '<p>Hello {{ message }}</p>'
 });
 </script>
 
 
 2. ES6 : 싱클 파일 컴포넌트 체계 
 <template>
   <p>Hello {{ message }} </p>
 </template>

 

mouted

el 속성에서 지정한 화면 요소에 인스턴스가 부착되고 나면 호출되는 단계로, template 속성에 정의한 화면 요소에 접근할 수 있어 화면 요소를 제어하는 로직을 수행하기 좋은 단계다. 다만, 돔에 인스턴스가 부착되자마자 바로 호출되기 때문에 하위 컴포넌트나 외부 라이브러리에 의해 추가된 화면 요소들이 최종 HTML 코드로 변환되는 시점과 다를 수 있다.

 

beforeUpdate

el 속성에서 지정한 화면 요소에 인스턴스가 부착되고 나면 인스턴스에 정의한 속성들이 화면에 치환된다. 치환된 값은 뷰의 반응성을 제공하기 위해 $watch 속성으로 감시한다. 이를 데이터 관찰이라고 한다.

 

또한 beforeUpdate는 관찰하고 있는 데이터가 변경되면 가상 돔으로 화면을 다시 그리기 전에 호출되는 단계이며, 변경 예정인 새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어 변경 예정 데이터의 값과 과련된 로직을 미리 넣을 수 있다. 만약 여기에 값을 변경하는 로직을 넣더라도 화면이 다시 그려지지 않는다.

 

updated

데이터가 변경되고 나서 가상 돔으로 다시 화면을 그리고 나면 실행되는 단계다. 데이터 변경으로 인한 화면 요소 변경까지 완료된 시점이므로, 데이터 변경 후 화면 요소 제어와 관련된 로직을 추가하기 좋은 단계다. 이 단계에서 데이터 값을 변경하면 무한 루프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값을 변경하려면 computed, watch와 같은 속성을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데이터 값을 갱신하는 로직은 가급적이면 beforeUpdate에 추가하고, updated에서는 변경 데이터의 화면 요소와 관련된 로직을 추가하는 것이 좋다.

 

mouted 단계와 마찬가지로 하위 컴포넌트의 화면 요소와 라이브러리에 의해 주입된 요소의 최종 변환 시점이 다를 수 있다. $nextTick() 을 사용하여 변환이 완료될때까지 기다렸다가 로직을 추가한다.

 

beforeDestory

뷰 인스턴스가 파괴되기 직전에 호출되는 단계다. 이 단계에서는 아직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다. 따라서 뷰 인스턴스의 데이터를 삭제하기 좋은 단계다.

 

destoryed

뷰 인스턴스가 파괴되고 나서 호출되는 단계다. 뷰 인스턴스에 정의한 모든 속성이 제거되고 하위에 선언한 인스턴스들 또한 모두 파괴된다.

 

위 코드는 라이프 사이클의 4개 속성인 beforeCrate, created, mounted, updated를 추가하고 각각 로그를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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